-
3. 영화산업용어 (R, S, T, W)영화용어 2025. 2. 3. 13:17
2003년 (당시) 문화관광부에서는 영화 용어와 언론 외래어를 다음과 같이 순화했습니다.
그 내용을 정리한 문서입니다. 참고하세요. :)외래어(국)어 표기 원어 뜻풀이 순화한 용어 레이팅 시스템 rating system 영화 등급 심의 기관을 통해 영화 관람 연령을 구분, 제한하는 제도. 등급제 리쿠프먼트 recoupment 1. 개봉 전에 들어간 투자 금액을 손익 분기점이 넘어서면 우선적으로 회수한다는 조항.
2. 정책적 이유로 개봉이 불가능해진 경우 영화 판권 비용을 되돌려 받는 조항.선비용 회수 릴리스 release 1.2.영화 상영 시 극장에서 유료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상영 혹은 개봉.
3. 비디오나 DVD 경우 출시.① 상영
② 개봉
③ 출시릴리스 패턴 release pattern 영화 상영 방식 즉 시기, 규모, 지역 등을 고려해 영화를 개봉하는 방식. ① 개봉 방식
② 상영 방식레버뉴 셰어 revenue share 계약자와 계약하려는 자가 매출액을 일정한 비율에 따라 나누는 몫. 수익 배분(율) 라이트 right 배급 윈도에 따른 판권으로, 극장 판권, 비디오 판권, 공중파 판권, VOD 판권 등으로 세분화됨. ① 저작권
② 판권로드 쇼 road show 주요 도시에서 선정된 영화관에서만 작품을 돌아가면서 공개하는 방식. 순회 상영 러닝 개런티 running
guarantee최소 저작권료로 영화 구입 시 그 금액 이상의 수익이 발생 시 그 수입금에 따른 추가 저작권료 배분율. 추가 저작권료 러닝 타임 running time 영화를 상영하는 시간, 일반 극영화의 경우는 대개 90분~120분 내외가 평균 상영 시간. 상영 시간 외래어(국)어 표기 원어 뜻풀이 순화한 용어 스코어 score 1. 티켓 판매율에 따른 총 관객 수.
2. 편집 시 영화에 사용되는 음악.① 결산
② 음악스크리닝 screening 극장에서 필름으로 영화를 상영, 관람하는 방식. 영화 상영 관람이나 비공개적인 시사회 등이 이에 포함됨. ① 상영
② (비공개) 영사
③ (비공개) 상영스니크 뷰 sneak view 일반 공개에 앞서 관객의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불특정한 집단을 대상으로 갖는 시사회. (비공개) 시사 서브타이틀 subtitle 제작자로부터 제공된 필름에 추가로 찍은 자막, 일반적으로 번역 자막을 가리킴. 자막 타깃 오디언스 target audience 특정한 경향의 영화를 좋아하는 특정 관객층. 이를 대상으로 전략적 마케팅을 구성함. 목표 관객층 시어트리컬 릴리스 theatrical release 영화관에서 유료로 상영하는 상업적 배급. ① 극장 배급
② 상업적 배급타이틀 title 영화 화면에 나오는 자막을 통칭하는 말.
일반적으로 상영되는 영화 제목을 말함.① 자막
② 영화 제목트레일러 티저/
티저 트레일러trailer teaser/
teaser trailer영화 개봉 전에 선전을 목적으로 상영되는 단편. 보통 가장 흥미 있고 자극적인 장면과 자막으로 된 2-3분 길이 테이프나 필름을 말함. 예고편 와이드 릴리스
(브로드 릴리스/
멀티플 릴리스)wide release
(broad release/
multiple release)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동시에 배급하고 상영하는 방식. 전국 (다수관) 동시 개봉 윈도 window 각 미디어별 홀드백(hold back), 즉 극장- 비디오- 케이블 - TV 순으로 각 미디어별 개봉 시간 차이. ① 시(간)차 배급
② 배급 시차DVD 오하이오극장 '영화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영화이론용어 (F) (1) 2025.03.03 2. 영화이론용어 (D, E) (0) 2025.03.02 1. 영화이론용어 (A, B, C) (0) 2025.03.01 2. 영화산업용어 (L, M, N, O, P) (0) 2025.02.02 1. 영화산업용어 (A, B, C, D, E, F, ) (1) 2025.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