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CT용어] 국제방송이란?
    ICT용어 2023. 12. 2. 21:16

    국제방송이란?



    해외에 거주하는 외국인 또는 자국인을 대상으로 송출하는 방송이다. 1920년대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이 식민지 운영과 대외 선전에 활용하기 위해 중파·단파 라디오를 이용해서 방송한 게 시초다. 최근에는 해외 FM 라디오, 위성방송, 케이블TV 등도 국제방송 범위에 포함된다.

    우리나라는 공영방송인 KBS가 1953년 '자유대한의 소리'라는 명칭으로 국제방송을 개국하면서 시작됐다. 1990년대 초까지만 해도 국제방송은 일반적으로 전파의 월경(국경을 넘나드는 성질) 특성을 이용해 해외에 송출하는 단파·중파 라디오방송 위주였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위성방송과 케이블TV 등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방송 목적도 초기의 체제 선전용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화 및 산업 등을 외국에 소개해서 국제 친선을 도모하고, 외국과의 문화 및 경제 교류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발전했다.

    현재 중·단파 라디오를 활용하는 전통 개념의 국제방송으로는 KBS 월드라디오, KBS 한민족방송이 운영되고 있다. 더 넓은 범위의 공영·민영 국제방송으로는 아리랑국제방송이 위성과 FM라디오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 KBS월드, MBC아메리카, SBS인터내녀널, YTN 등 공익성을 띤 지상파·케이블TV도 미국과 유럽 등 지역에서 위성방송을 매개체로 국제방송을 운영하고 있다.

     

    국제방송중계망이란? 

     

    해외 현지에서 촬영한 영상물의 방송 중계를 위한 통신망이다. 외국에서 라디오나 TV 등 각 방송국을 연결해서 방송하는 중계 인프라다.

    시청자가 안방에서 해외 생방송 또는 경기 등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외 현지에서 촬영한 영상은 해외거점시설(PoP)과 국제통신센터에서 관제·운용하는 대용량 국제해저케이블 등을 통해 국내로 송출된다.

    올림픽·월드컵 등 세계 대회 기간에 이뤄지는 국제방송이 대표적이다. 국제방송중계망을 통하면 해외 현지 촬영 영상물을 올림픽·월드컵 주관 방송사와 인터넷 포털·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에서 확보해서 이용자에게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지난 24일과 28일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월드컵 H조 예선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팀의 우루과이전과 가나전 역시 국제방송중계망을 통해 국내 각 가정으로 실시간 송출됐다.

    우리나라 국제방송중계망 주관사는 KT다. 카타르 월드컵 경기장에서 촬영된 영상은 KT 싱가포르·런던 PoP와 부산국제통신센터에서 관제·운용하는 APG(Asia Pacific Gateway), KJCN(Korea-Japan Cable Network), APCN2(Asia-Pacific Cable Network 2) 등 국제해저케이블을 경유해 서울국제통신센터에서 수신된다.

    KT는 지난 20일(현지시간)부터 카타르 월드컵 경기 영상물을 지상파방송사에 제공하고 있다. KT는 끊김 없는 방송을 위해 국제해저케이블 구간을 2개 주요 경로와 3개 예비 경로로 다중화, 카타르 도하 국제방송센터(IBC)와 지상파방송사 간에 총 5개 경로를 마련했다.

     

    [출처: 전자신문] https://premium.etnews.com/ict/search.html?smode=initial&skey=all

     

    전자신문

    미래를 보는 신문 - 전자신문

    www.etnews.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