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CT용어] 가상화 기지국이란?
    ICT용어 2023. 12. 2. 20:24

    가상화 기지국이란? 

     

     

    가상화 기지국(vRAN)은 기지국 접속망 장비(RAN)가 제공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을 소프트웨어(SW) 형태로 구현한 기술이다. 기지국 장비를 물리적으로 구축하는 대신 서버에 SW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글로벌 주요 통신 사업자가 오픈랜 도입에 속도를 내면서 vRAN도 차세대 통신 시장 핵심 솔루션으로 부상했다. 오픈랜은 특정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 종속성을 탈피하기 위해 무선접속망 인터페이스와 SW를 개방형 표준으로 구축하는 기술이다. vRAN은 제조사별 규격을 따르지 않고 범용 서버에 공통의 SW를 설치·제거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어 장비 호환성이 높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도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등이 5세대(5G) 이동통신 무선 네트워크 기반 클라우드 vRAN 기술을 시연했다. 개방형 기지국 관련 글로벌 연합체 오랜(O-RAN) 얼라이언스에 참여 중인 SK텔레콤도 장비 제조사와 협력해 인프라 혁신에 필요한 가상화 기술 개발 성과를 공개해 주목받았다.

    삼성전자는 5G vRAN 솔루션으로 MWC22 바르셀로나 'CTO 초이스'를 수상했다.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 대상 격으로, 전체 모바일 기술을 아울러 최고 챔피언 자리에 올랐다는 의미다. 글로벌 티어1 사업자와 대규모 상용 구축에도 성공했다.

    삼성전자 5G vRAN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확장성과 유연성이 장점이다. 자동화 도구를 활용해 설비투자(CAPEX) 비용은 물론 운영비용(OPEX) 절감에도 유리하다. 기존 RAN과 흡사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며, 네트워크 수명 주기 관리를 비롯한 프로세스 전반을 자동화할 수 있다.

     

     

    가상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란?

     

    통신사업자가 데이터 처리 등 베이스 밴드 기능을 소프트웨어(SW)에 가상화 기술을 적용, 구동하는 방법을 말한다. 기존 무선 접속 네트워크(RAN)를 개선하려면 기지국 등 기능별 장비를 교체해야 했다. vRAN은 SW 업그레이드로 RAN을 개선할 수 있다.

    vRAN을 적용하면 기지국별로 이뤄지는 정보 처리가 중앙 표준 서버로 이뤄지기 때문에 효율성이 극대화된다.

    무엇보다 특정 장비에 종속될 필요 없이 표준 서버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이동통신사의 하드웨어(HW) 선택 폭이 넓어지고 다양한 사업자와의 협력이 가능해진다. 늘어나는 네트워크 수요에도 빠르게 탄력 대응할 수 있다.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화웨이 등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가 vRAN 확산을 꺼린다는 관측도 있지만 현재 대다수 기업이 발 빠르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vRAN이라는 상용 서버 기준으로 기존 RAN 수준의 성능을 구현하고, 업계 최초로 대규모 상용 수준의 5G vRAN 솔루션을 확보했다. 이를 미국 버라이즌에 공급한 데 이어 지난해 6월 다국적 이통사 보다폰이 선정한 5G 장비 공급회사로 선정됨에 따라 '오픈랜'(OpenRAN)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vRAN을 공급했다.

    vRAN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다. 시장 평가 기관 등의 발표를 종합하면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2억5000만달러에서 오는 2027년에 7000억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전자신문] https://premium.etnews.com/ict/search.html?smode=initial&skey=all

     

    전자신문

    미래를 보는 신문 - 전자신문

    www.etnews.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