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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물류사전] O, P로 시작하는 물류용어물류유통용어 2025. 2. 8. 01:14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 국제표준 용어집
Odd Parity
홀수 패리티. 심벌 문자(Symbol Character)를 코드화할 때 나타나는 특성 중의 하나로서 심벌 문자가 어두운 모듈(Dark Modules) 즉, 단위 막대를 홀수 개 포함하는 경우에 추가되는 패리티를 의미한다.
[비교] Even Parity
Opportunity Cost
기회비용. 자본이 본래의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었을 경우의 자본 수익률
Optical Scanning
광학판독. 이미지를 통하여 문자를 인식하는 기계적 기법을 지칭한다.
Outsourcing
기존의 기업 내부에서 조달하던 품목 또는 서비스를 외부 공급자에 의해서 제공 받는 것. 세계 시장의 급격한 변화와 경쟁력 심화에 따라 기존의 인소싱에 주력하던 기업들도 경영자원을 집중시키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아웃소싱을 채택하고 있고, 이 추세는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가격 증가에 따른 저효율과 발주사 직원의 전직, 직원의 직무 감소로 인한 직원수 초과, 공급업체와 발주사 간의 마찰, 공급업체의 미숙한 관리와 구성원의 직무 혼동 등의 위험 요소도 가지고 있다.
Overhead
간접비. 개별 제품 및 서비스와 직접 관련이 없이 사업의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원가. 광열비, 관리 및 유지 비용 등의 원가는 부문별·부서별 간접비, 공장별 간접비, 총간접비로 합산되어 직접 노동시간, 직접 노무비, 직접 재료비 등의 기준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반영된다.
Passive Tag
수동형 태그. 판독기가 생성한 무선 주파수(Radio Frequency) 자기에 의해 마이크로칩이 작동하는 태그를 말한다.
[비교] Active Tag
PDF417
동일한 폭의 일차원 바코드가 다층으로 쌓여(stacked) 만들어진 2차원 바코드. 미국의 Symbol사에 의해 개발되어 AIM 및 ISO/IEC의 인증을 받은 국제표준이다.* PDF417의 기본 구성단위는 4개의 바와 4개의 여백의 조합인 코드워드로서 길이가 17모듈이며 이것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문자(숫자 포함)를 표 시한다. ASCII 문자를 모두 표시할 수 있으며 하나의 심벌에 최대 2,000개의 문자를 입력할 수 있다.
* SO/IEC 15438과 AIM ITS 99-002
PDF417은 이미지 스캐너와 레이저 스캐너로 판독이 가능하며 바코드 심벌의 일부가 훼손되어도 원래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는 오류정정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문자뿐만 아니라 이미지의 입력도 가능하기 때 문에 전자서명, 복권, 물류 등 광범위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판독 속도가 다른 2차원 바코드들에 비해 다소 느리며 데이터 집적도가 낮아 공간을 비교적 많이 차지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PDF417 심벌 Physical Distribution
물적유통. 자재 및 재화와 용역을 소비자에게 보내는 것과 관련한 활동. 이러한 기능은 운송, 창고관리, 재고 통제, 자재 관리, 장소·위치 분석, 산업별 범용화, 데이터 처리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망 구축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이동은 1개 이상의 현지 창고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Pipeline Stock
파이프라인 재고. 운송 경로 혹은 중간 적재점을 통과하는 흐름을 포함한 유통 시스템 내에 있는 재고. 파이프라인의 통과 시간은 파이프라인 재고의 수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시간적 요인은 주문변환, 주문처리, 선적, 운송, 인수, 저장 및 검토에 소요되는 시간을 포함한다.
POS (Point-of-Sale) System
판매시점정보시스템. 유통업체 매장에서 판매와 동시에 품목, 가격, 수량 등의 유통정보를 자동으로 컴 퓨터에 입력시켜 정보를 분석, 활용하는 관리시스템이다. 판매정보의 자동 입력을 위해 상품포장지에 바코드를 인쇄 또는 부착하면 해당 상품이 판독기(스캐너)를 통과할 때 그 상품의 각종 정보가 자동으로 메인 컴퓨터에 입력된다.
유통업체는 POS 시스템을 통해 많은 상품의 매출 동향과 재고 수준을 신속·정확 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습득된 정보를 토대로 물류 전략 수립, 판촉기법 개발, 매대 진열 등 SCM 추진의 기본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POS (Point-of-Sale) Terminal
POS 단말장치.
Product Life Cycle
제품 수명주기. 상품의 수명을 말한다. 어떤 상품이든지 시장에 등장해서 판매가 신장되면 경쟁상품이 등장하게 되고 점차 판매가 감소하다가 결국 대체되거나 사라지게 된다. 그 과정을 보통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포화기, 쇠퇴기의 5개로 구분하여 상품계획에 반영한다.
Promotional Product
판매 촉진용 제품. 저가로 판매되거나 기타의 매출유인 때문에 매출에서 큰 변동을 보이는 제품을 지칭 한다.
Purchase Order
구매 주문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합의한 조건에 따라 주문한 상품 및 서비스의 세부 사항을 기술하는 문서/메세지이다. 발주된 재화 및 용역의 수량, 특성, 가격과 지불조건, 할인조건, 수행일자, 운송수단, 기타 구매와 관련된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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