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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공동수배송 정의와 방법물류유통용어 2025. 3. 22. 22:54
공동수배송의 개념 및 목표
1. 하나의 차량으로 다수 화주(송하주 또는 수하주)의 화물을 혼재해 운송함으로써 운송의 대형화를 통한 배치 차량의 운송 효율성 증대
2. 소량 다빈도 배송을 통한 고객지향적 수배송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운송량 규모의 경제를 활용 수배송 비용 절감
3. 결국 화주 또는 고객의 물류 효율화 요구, 운송업자의 운송효율성 제고 및 공해 방지, 교통혼잡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동수배송 필요
공동수배송 전제조건
1. 일정지역 내에 공동수배송에 참여하는 복수의 화주 존재하고 배송처가 일정 지역 내에 분포
2. 공동수배송을 주도하는 선도업체의 존재와 대상기업의 배송조건 유사
3. 대상화물이 공동수배송에 적합할 것
4. 화물규격, 포장, 팔레트의 규격, 트럭 적재함의 크기 등 물류표준화 선행
5. 공동수배송에 대한 이해가 일치해야 하며, 비용과 시간 절약이 가능하다는 구체적 자료 제시
공동수배송의 효과
1. 화주 측면 : 물류비 절감, 소량 다빈도 배송 가능, 판매기능 강화, 제품규격 통일로 화물손상 최소화
2. 고객 측면 : 입고차량 혼잡 완화, 검품 및 하역 등 수취작업 간소화, 다빈도 납품으로 상품구색 강화, 신선제품 신선도 향상
3. 운송업자 측면 : 배송효율 증가로 수익 향상, (계약운송에 따라) 고정적 수입 보장에 의한 경영 안정
4. 사회적 측면 : 교통량 감축, 에너지 절감, 환경오염 방지, 도로 파손 방지
문제점
1. 화주 측면 : 영업상 기밀 유출, 고객과의 의사소통 또는 통제 어려움, 자사 고유의 고객서비스 구축 어려움, 계획배송에 따른 긴급배송 등 유연성 하락
2. 운송업자 측면 : 배송순서 조정의 어려움, 성수기와 비수기 물량 차이에 따른 설비유지 어려움, 다양한 화물 취급에 따른 서비스 하락 우려, 운전자 및 화물 취급자에 대한 교육 및 훈련 시간과 비용 소요
유지방안
1. 물류와 상류의 분리를 통한 효율성 달성
2. 설정한 서비스 수준의 엄수
3. 집하시간, 수주장소 엄수
4. 출하화물의 상태 및 화주의 책임한도 명확히 규정
5. 공동수배송 정보시스템 구축
6. 통일화한 운임 체계 구축
공동수배송 유형
1. 공동물류센터가 없는 경우 : 차량을 이용해 단순히 화물을 순회 집하해 배송처별로 운송(many to one system, one to many system, many to many system, 노선집배송시스템)
2. 공동물류센터가 있는 경우 : 공동물류센터를 활용 대량의 화물을 취급함 으로써 비용절감, 유통가공을 통한 대량고객화, 재고 조정 등의 장점 최대화 (개별수송(입고) 공동배송시스템, 공동수송 개별배송시스템, 공동수배송시스템)
* 주체에 따라 화주 주도형, 운송업자 주도형, 제3자 물류업체 주도형, 물류 센터 주도형 등으로 구분
※ 배송경로와 배송일정 계획을 수립하려면...
- 근접한 지역의 물량을 함께 적재
- 배송일자가 다른 경우 경유지를 엄격하게 구분
- 차량 운행경로는 차고에서 가장 먼 지역부터 구성
- 배송경로는 교차하지 않고 원 모양으로
- 배차할 수 있는 가장 큰 차량을 활용 - 배송과 함께 집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 배송권역을 벗어난 배송처는 별도의 차량 배치
- 동일 배송처 배송시간 간격 적절히(전체 배송권역 배송일정에 문제가 없도록)
※ 수배송시스템 설계 순서
화물의 특성 파악 →
수배송시스템 질적 목표 설정 →
출하부문의 특성 파악 →
수요처별 특성 파악 →
수요처별 운행여건파악 →
차종 판단 →
배차운영 계획 →
귀로운행 계획
배송 네트워크 모형 구축 방법
1. 최단경로법(shortest route)
- 출발지와 최종 도착지간의 최단거리 또는 최소비용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
- 출발지와 최종 도착지 사이에 각 운송 거점들의 운송거리 또는 단위운송 비용이 제시된 운송망이 있을 때 구간별 최단거리 또는 최소비용을 도출
- 여기서 거점 간 숫자는 단순한 물리적 거리를 나타내지 않음
2. 최대수송량 계획법
- 구간별 운송경로마다 운송량이 정해진 경우 총수송량을 최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경유지와 운송경로를 결정하는 방법
- 즉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최대운송량을 보내려 할 때 운송량을 어떻게 배분해 어떤 운송경로를 이용하는가 하는 방법
-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여러 운송경로에서 각 경로별 최대로 운송할 수 있는 운송량을 해당 운송경로의 각 구간 운송량에서 차감해 정리하고, 각 구간별 최대운송량을 집계해 계산
3. 최소비용·최대수송량 계획법
- 최단경로법과 최대수송량 계획법을 결합한 형태
-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각 구간별 단위운송비용과 최대 운송가능량이 정해져 있을 경우 여러 운송경로를 통해 최소비용으로 할 수 있는 최대수송량을 파악
- 이 계획법은 운송비용의 최소화와 운송량의 최대화를 모색하는 운송효율화 극대 방안
- 우선 최소비용의 경로를 선택하고 구간별 최대 운송량을 감안해 계산
다수의 공급지와 수요지 간의 물동량 할당을 통한 총 운송비 산출 방법
1. 북서코너법
- 각 구간별 단위운송비용은 무시하고 운송표의 좌측 위에서부터 최대공급량을 할당
- 총 운송비는 각 구간별 공급량과 구간별 단위운송비용을 곱 합산
2. 최소비용법
- 운송표 상에서 단위운송비용이 가장 낮은 수요지에 최대한의 공급량 할당
- 공급량이나 수요량이 채워지면 그 다음 단위운송비용이 낮은 수요지에 공급 량을 할당하는 방법으로 진행
- 총 운송비는 단위운송비용과 공급량을 곱해 합산
3. 보겔의 추정법
- 기회비용 개념을 활용해 총 운송비용을 최소화하는 공급량 할당 방법
- 운송표 상에서 공급지와 수요지별로 가장 낮은 단위운송비용과 두 번째로 낮은 단위운송비용의 차이가 기회비용
- 총 운송비는 기회비용이 가장 크게 발생하는 수요지부터 공급량을 할당하고 구간별 단위운송비용을 곱 합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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