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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철도운송 정의와 운임
    물류유통용어 2025. 3. 18. 22:39

    철도운송의 종류

     

    (1) 화물량에 의한 분류

    - 화차 취급 : 화차 단위의 운송으로 대량화물의 장거리 운송에 사용(유개화차, 무개화차, 탱크화차 등)

    - 컨테이너 취급 : TEU 또는 FEU를 화차에 적재하여 운송(Flat Car, Double Stack Car)

    - 혼재차 취급 : 소량 화물을 철도역에서 화차 취급이나 컨테이너 취급으로 변환

    - 화물 취급 : 소량 화물을 직접 취급하는 것으로 택배시장의 성장에 따라 폐지

     

     

    (2) 운송형태에 의한 분류

    - 직행운송 : 철도역간 뿐 아니라 공장과 공장간 전용화차, 벌크화물의 생산지 및 도착지 운송이 해당(ex. Block Train)

    - 컨테이너 운송 : 항만간 또는 항만과 ICD간의 직행운송

    - 야드 집결운송 : 소규모 철도역의 조차장에 화물을 집화하여 거점 철도역까지 셔틀운송을 하고 거점 철도역간에는 직행운송을 하는 Hub & Spoke 형태

     

     

    철도운송 컨테이너 하역 방식

     

    - TOFC(Trailer on Flat Car) : 컨테이너를 적재한 Trailer를 Roll On Roll Off 방식으로 화차에 상·하차하는 방식으로 선로 끝부분에 설치된 램프를 통해 적재 및 하역(피기패커를 이용할 수도 있음)

    * 피기백 방식 vs. 캥거루 방식

    - COFC(Container on Flat Car) : 화차 위에 컨테이너만 싣는 방식으로 지게 차, Transfer Crane, Reach Stacker 등으로 상·하차

     

     

     

    철도운송 운임

     

    (1) 일반화물 운임 산정

    - 운임 : 운송거리(km) X 운임률(1km당 운임) X 화물중량(톤)

    - 화차 1량에 대한 최저 운임은 100km에 해당하는 운임

     

     

    (2) 컨테이너 운임 산정 - 운임 : 운송거리(km) X 컨테이너 종류별 운임률(1km당 운임)

    - 컨테이너 크기에 따라 다르며, 공컨테이너는 적재컨테이너 운임률의 74% 적용

    - 컨테이너 화차 1량에 대한 최저 운임은 100km에 해당하는 운임

     

     

    (3) 운임 할인 - 왕복운송 화물은 운임의 20% 할인(컨테이너 화물 제외)

    - 운송거리 300km 이상 399km까지는 운임의 1%, 400km 이상은 2% 할인 (컨테이너 화물 제외)

    - 화주가 사유화차를 제작하여 운송하면 화차의 종류별로 할인

    - 연간 계약량 33만톤 이상의 대량화물은 23% 할인

    - 컨테이너 화물은 기본 운임의 9~31% 할인

    * 운임 외에 화차 전용료, 화차 유치료, 화물 유치료, 하치장 사용료 등이 화주에게 부과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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