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종목연구

[BUY👌] 대한항공 종목분석 (24.01.31)

해서리_ 2024. 1. 31. 13:10

대한항공 (003490)
일시적인 부진일 뿐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1,000원 유지

대한항공에 대해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31,000원을 유지한다. 목표주가는 12개월 선행 EV에 Target Multiple 4.8배를 적용하고 순차입금을 차감해 산정했다. 목표주가는 12개월 선행 P/E 10.0배, P/B 1.10배에 해당한다.

현재 주가는 12개월 선행 P/E 7.3배, P/B 0.80배로 역사적 하단 수준으로 높아진 재무 건전성과 영업이익 체력에도 저평가 국면이다. 합병 관련 부정적 요인(슬롯 반납, 여객기 타사 임대)을 감안해도 2024년 영업이익 수준과 벨류에이션을 감안하면 현재 주가 수준에서는 매수가 유효하다고 판단한다.

 

 

4Q23 영업이익 2,843억원(-45.0% YoY) 기록, 기존 추정치 대폭 하회

4Q23 연결 기준 대한항공의 매출액은 4.4조원(+13.2% YoY, +3.4% QoQ), 영업이익은 2,843억원(-45.0% YoY, -47.6% QoQ, OPM 6.5%)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기존 추정치 4,400억원을 대폭 하회하는 것이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1,836억원(-64.7% YoY, -64.7% QoQ)로 견조한 운임과 수송에도 일회성 인건비가 대폭 반영되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별도 국제 여객 매출액은 2.3조원(+51.7% YoY, -4.0% QoQ)를 기록했다. 4Q23 국제선 RPK(수송)은 +56.3% YoY, +2.1% QoQ, 국제 여객 운임(원화 기준)은 -3.0% YoY, -6.0% QoQ, L/F는 84.9%(+5.2%p YoY, -0.3%p QoQ)를 기록했다. 화물 매출액은 1.1조원(-28.8% YoY, +20.4% QoQ)를 기록했다. FTK(수송)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0.3% YoY, +3.6% QoQ)을 기록했지만, 운임 하락세는 이어졌다(-29.1% YoY, +16.2% QoQ). 별도 영업비용은 3.8조원(+23.0% YoY, +13.6% QoQ)를 기록했다. 4Q23 인건비는 9,112억원(+20.2% YoY, +27.2% QoQ)을 기록했는데, 안전장려금, 성과급 등으로 경상적인 수준 대비 2,000억원 이상의 인건비 증가가 있었다. 또한 4Q23 제트유가 하락(-9.3% YoY, -4.9% QoQ)에도 3Q23 높았던 유가 분이 반영되며, 급유단가는 전분기대비 상승(-8.8% YoY, +7.4% QoQ)하며 유류비 증가를 이끌었다.

 

 

2024년 실적은 여전히 기대감 유효

높아진 인건비 베이스를 감안해도 2024년 대한항공의 호실적이 기대된다.

당사는 2024년 연결 기준 대한항공의 영업이익으로 1.7조원(-4.4% YoY, OPM +10.3%)을 예상한다. 2024년 국제여객 RPK는 전년대비 15%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이나, 운임의 하락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6.1% YoY)한다. 2024년 화물 운임은 전년대비 3.6% 하락을 전망하지만, 수에즈 운하 이슈로 운임의 단기 급등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1Q24 영업이익으로 5,410억원(+11.4% YoY)가 예상되는데, 해외여행 성수기와 낮아진 급유단가가 반영되며 호실적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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