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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류표준화와 공동화물류유통용어 2025. 2. 14. 01:30
1. 물류표준화
(1) 개념
- 물류를 시스템화하기 위해 단순화(simplification), 규격화(standardization), 전문화(specialization)를 통해 물류활동에 있어 공통의 합리적인 기준을 부여하고 활동함으로써 물류 전체의 이익과 효율성을 높이는 작업
- 운반성, 편의성, 사용성, 판매성, 안전성에 근거하여 표준화하여야 하며, 화물의 수량, 크기, 길이, 무게, 품질 및 서비스 등을 고려하여 수행
- 결국 물류비 감소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물류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하며, 국제물류에 대비하여 국제표준화(ISO)도 고려해야 함
(2) 필요성
- 물동량 증가에 비해 노동력 부족으로 인한 노동비 증가하므로 이를 보완 하기 위해 물류 기계화 및 자동화가 필요
- 운송, 보관, 포장, 하역, 정보의 일관처리를 통한 효율성 제고 필요
- 물류기기 및 시설에 대한 국제표준화 대비
(3) 대상
- 운송 : 트럭, 화차, 선박, 항공기 등의 적재함과 팔레트 및 컨테이너
- 보관 : 창고 및 물류센터의 보관 랙(rack)과 설비
- 포장 : 운송용 외포장의 치수를 통일하여 포장공정의 단순화 및 규격화
- 하역 : 파렛트 및 컨테이너를 다루는 물류기기(화차, 지게차(folk lift), 크레인, 컨베이어 등)의 규격화
- 정보 : 사용하는 물류시스템(EDI, POS, RFID)
- 기반시설 : 도로, 철도, 항만, 공항, 각종 터미널 시설
- 운송장비, 보관시설, 하역기기 등 하드웨어 부문의 표준화와 포장단위, 정보시스템 등 소프트웨어의 표준화를 통해 유닛로드시스템 구축
- 설비 및 장비의 상호 이용이 가능하므로 추후 물류 공동화가 용이
(4) 내용
- 하드웨어 부문
a) 파렛트 : 파렛트는 컨테이너와 함께 유닛로드시스템을 구축하는 수단 으로 우리나라는 1,100mm x 1,100mm가 표준 파렛트
b) 컨테이너 : 세계적으로 TEU(Twenty foot Equivalent Unit)와 FEU(Forty foot Equivalent Unit)가 사용
c) 운반, 하역기기 : 지게차가 대표적으로 차체의 폭, 포크의 크기, 작업 시야 범위, 작업회전 반경, 인양높이 등
d) 트럭적재함 : 도로운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적재함의 크기 규격화
e) 물류시설 : 창고(물류센터)의 랙의 표준화와 자동창고 시설 규격화
- 소프트웨어
a) 물류용어 : 표준물류용어 사용
b) 포장치수 : 골판지 상자 가로, 세로, 높이 규격화 및 포대, 백(bag), 캔 (can), 드럼(drum) 규격화
c) 거래단위 : 동종물품의 크기, 중량, 수량 등 거래단위를 표준화하여 물류활동의 낭비요소 제거 → 상류활동까지 효율성 제고
d) 물류정보 : EDI 또는 인터넷기반의 주문, 생산, 판매를 함으로써 사무 처리 및 물류활동 효율화
2. 파렛트(pallet)
(1) 개념
- 운송과 보관에 있어서 운반 및 하역작업을 합리화하기 위한 화물적재판
- 작업 자체를 표준화함으로써 운송, 적재, 보관 효율을 높이고 화물 파손 및 비용을 감소시키는 수단
- 실제적인 물류 표준화의 출발점으로 유닛로드시스템 구축의 첨병
(2) 종류
- 재질에 의한 분류
a) 목재 : 저가격, 사용 편리, 경량, 보수 용이, 미끄럼 현상 적으며 가장 많이 사용
b) 합판재 : 일반목재보다 내구성 우수
c) 철재 : 강도 및 내구성 우수, 중량, 미끄럽고 보수 어려움
d) 알루미늄 : 경량에 가공성이 좋으나 고가격
e) 종이 : 압축한 종이로 제작하여 1회용으로 사용. 습도에 약함
f) 플라스틱 : 비교적 저가, 경량, 외관, 위생, 내구성, 습도에 우수하나 온도에 민감하고 폐기시 공해 유발
tip.) 목재 파렛트(목재 포장재도 포함)는 수출입시 병충해를 옮길 수 있으 므로 열처리나 훈증 처리(메틸브로마이드) 마크가 있어야 하며, 가공 된 목재의 경우는 예외(2005년 국제식물보호협약 사무국에서 제정)
- 형태에 의한 분류
a) 적재판 사용면 : 단면형, 양면형
b) 차입 방향 수 : 2방향 차입형, 4방향 차입형
c) 그 외에 박스형, 롤형, 롤 박스형, 사일로형, 탱크형, 기둥형 파렛트 등
(3) 규격
- 원활한 국가간 물류활동을 위해 ISO 파렛트기술위원회에서 일관운송용 국제표준 파렛트 규격 제정
- ISO는 2003년 독일 도르트문트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6종류의 국제표준 파렛트 채택
- 우리나라 표준 파렛트는 T-11형(1,100 x 1,100)으로 2003년 국제표준 규격으로 확정되었고, 국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규격은 T-12형 (1,200 x 1,000)
※ 주 사용 국가
- T-12형(1,200 x 1,000) : 미주대륙, 영국, 네덜란드, 독일, 중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뉴질랜드, 남부 아프리카 등
- T-11형(1,100 x 1,100) : 한국, 일본
- 1,200 x 800 : EU(영국, 네덜란드, 독일 제외)
3. 일관 파렛트화(palletization)
(1) 개념
- 복수 단위의 화물을 파렛트 한 단위로 전환하여 화물의 취급빈도와 운반 또는 하역장비를 이용하여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물류작업의 효율성 증진
- 송하주로부터 수하주까지 운송, 하역, 보관 등 적재된 화물의 형태를 변형 시키지 않고 일관되게 운반하여 물류 전체적인 효율 증대
- 스웨덴에서 처음으로 시작
(2) 전제조건
- 물류 모듈체계 확립 : 포장치수 표준화 및 모듈화
tip 1.) 모듈화는 화물의 적재단위 및 기기나 설비의 치수와 사양에 관한 기준 척도. T-11형 표준치수를 정수로 분할하여 산정. 포장모듈치수 (분할모듈)는 이들의 조합(4분할 : 650과 450, 6분할 550과 366, 8분할 : 450과 325)
tip 2.) NULS(Net Unit Load Size)와 T-11형 치수의 40mm 가감한 가로, 세로 최대 1,140mm을 인정하는 PVS(Plan View Size)가 있으며, 이는 물류설비(랙과 컨베이어는 1,140mm), 컨테이너(2,330mm), 트럭 적재함(2,340mm)의 치수의 근간(배수모듈)
- 표준 파렛트 채택 - 운송 중 적재형태 유지
tip) 파렛트 위에 쌓는 방식(블록형, 교호열, 핀휠, 벽돌, 스필릿 방식 등) 이나 추가 포장(띠 두르기 또는 필름 포장)
- 출하방식 및 출하단위 조정 - 관련업체간 이해관계 협의
(3) 효용
- 장점 : 화물 단위화에 따른 포장 간소화 및 포장비 절약, 화물 파손 방지, 검수 용이, 적재공간 절약, 작업의 표준화 및 기계화 용이, 작업능률 및 운송 효율 증대, 인력 절감 등
- 단점 : 넓은 작업공간 및 통로 필요, 설비비 지출, 파렛트 관리 복잡 등
(4) 유닛로드시스템(ULS : Unit Load System)
- 화물을 일정 중량이나 크기로 단위화(파렛트 및 컨테이너), 하역작업의 기계화를 통해 물류활동을 표준화시키는 것
- 전제 조건 : 거래단위 표준화, 포장단위 치수 표준화, 파렛트 표준화, 운송 수단 적재함 표준화, 운반하역장비 표준화, 창고(물류센터) 표준화
- 효과 : 표준화된 작업을 수행하게 되므로 적재효율 향상과 화물파손을 방지할 수 있으며, 인건비 및 포장비가 절감되고 물류의 신속성을 도모할 수 있으므로 시간 절약
※ 사례
a) 파렛트 활용 : 1940년대 미국에서 작업장 내 운반합리화를 목적으로 지게차를 활용하여 파렛트 로드 상태로 일관하여 운송하는 단계로 발전. 일관 파렛트화로 인해 포장비 및 화물파손 감소
b) 컨테이너 활용 : 1920년대 미국 철도회사들이 컨테이너를 활용하였으며, 1956년 미국 Sea Land사가 컨테이너에 로드한 상태의 화물을 연안운송 시작. 현재는 트럭, 화차, 해상, 항공을 아우르는 일관운송 형태로 발전
4. 파렛트풀시스템(PPS : Pallet Pool System)
(1) 개념
- 파렛트는 공장, 운송, 창고, 터미널, 거래처 등지에 모두 있어야 하므로 화물의 실제 생산 및 이동량보다 많아야 하며, 특히 파렛트 사용 성수기에 맞추어 이를 제작하거나 구입해야 하므로 비용 과다 소요
- 외부로 유출된 파렛트를 회수하는 관리작업과 비용이 소요되며, 파렛트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인력과 경비 소요 F 파렛트의 규격을 표준화하고 공동사용, 상호교환함으로써 물류효율을 향상 시키는 것이 PPS → 한국파렛트풀(주)이 주도적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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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필요성
- 일관 파렛트화 및 유닛로드시스템을 실현시키는 수단
- 지역간 수급 불균형 해소
- 계절적 수요에 융통성 부여
- 효율적인 파렛트 회수 대행
- 기업 비용 절감(파렛트 제작, 구입, 관리, 분실 위험 등)
(3) 형태
- 교환방식 : 송하주가 화물 적재된 파렛트를 철도역에 운송하면 동수의 빈 파렛트를 즉시 교환해주며, 수하주는 적재 파렛트를 수취하면서 빈 파렛트를 전달
- 렌탈방식 : 파렛트풀 회사에서 일정규격의 파렛트를 필요시점과 장소로 공급 해주고 회수
- KPP는 일관수송용 파렛트풀시스템과 구내용 파렛트풀시스템 운영
(4) 아시아 파렛트풀시스템(APP)
- 개요 : 국제무역에서 국제물류 수행을 위해 파렛트를 구입하고 운송함에 있어 파렛트 편중현상과 회수비용의 과다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 일본, 중국 (상해, 청도, 천진 등을 포함한 7개 지역), 대만,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이 공동으로 T-11형 파렛트를 렌탈하는 방식
- 운영 : 수출입시 일회용 파렛트를 사용하지 않고 APP 제휴사의 파렛트를 렌탈하여 사용 후 해당국 제휴사에 반납
- 장점 : APP시스템을 통한 일관운송시스템 실현 및 비용 절감, 플라스틱 T-11형 사용으로 환경친화적(일회용 파렛트 사용 후 폐기에 비해서), 훈증처리 불필요(절차 간소화), 기업의 물류관리 효율화 및 경쟁력 향상
※ 참고 : 10cm의 차이(국토해양부 보도자료(2009.3.12.) 발췌 인용)
- T-12형을 사용하면 컨테이너나 적재함 적재효율 향상(표준 파렛트 복수화)
5. 물류 공동화
(1) 개념
- 2개 기업 이상이 물류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운송, 보관, 포장, 하역, 정보 활동을 공동으로 수행
- 운송(수·배송) 공동화, 보관(물류센터) 공동화, 정보 공동화가 가장 활발
Tip) 수송은 대량의 화물을 물류센터(거점)이나 대량고객에게 이동시키는 것이고, 배송은 물류센터에서 다수의 고객에게 이동시키는 것
- 물류효율을 높이고 비용절감 효과 달성
(2) 필요성
- 내부적 : 독자적 물류시스템 구축에 과다 비용 소요
- 외부적 : 소량 다빈도 배송 환경에서 저비용으로 고객만족도 증진에 필수 - 국가적 : 중복투자 및 과당경쟁 방지, 사회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3) 전제조건
- 공동의 목적을 지닌 2개 기업 이상 존재
- 운송공동화는 참여기업의 수·배송 조건 및 제품의 유사성
- 보관공동화는 보관특성의 유사성과 공동물류센터 활용가능성
- 정보공동화는 데이터 형태 및 처리방식의 유사성
- 공동화를 주도하거나 운영하는 기업 필요
- 공동규칙 제정 및 준수
(4) 형태
- 추진 주체별 : 화주가 직접 수행, 자회사를 통하여 수행, 공동물류회사(협 동조합 포함)를 설립하여 수행, 제3자 물류업체를 활용하여 수행
- 기능별 : 운송 공동화, 보관 공동화, 정보 공동화
(5) 위험요인
- 기업의 기밀 유출 위험
- 독특한 서비스 제공의 한계와 서비스 질 저하
- 물류센터에서의 출하 순서 및 화물 배송 순서 상충
- 책임소재 불분명 및 이윤배분의 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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