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용어
3. 영화산업용어 (R, S, T, W)
해서리_
2025. 2. 3. 13:17
2003년 (당시) 문화관광부에서는 영화 용어와 언론 외래어를 다음과 같이 순화했습니다.
그 내용을 정리한 문서입니다. 참고하세요. :)
외래어(국)어 표기 | 원어 | 뜻풀이 | 순화한 용어 | ||
레이팅 시스템 | rating system | 영화 등급 심의 기관을 통해 영화 관람 연령을 구분, 제한하는 제도. | 등급제 | ||
리쿠프먼트 | recoupment | 1. 개봉 전에 들어간 투자 금액을 손익 분기점이 넘어서면 우선적으로 회수한다는 조항. 2. 정책적 이유로 개봉이 불가능해진 경우 영화 판권 비용을 되돌려 받는 조항. |
선비용 회수 | ||
릴리스 | release | 1.2.영화 상영 시 극장에서 유료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상영 혹은 개봉. 3. 비디오나 DVD 경우 출시. |
① 상영 ② 개봉 ③ 출시 |
||
릴리스 패턴 | release pattern | 영화 상영 방식 즉 시기, 규모, 지역 등을 고려해 영화를 개봉하는 방식. | ① 개봉 방식 ② 상영 방식 |
||
레버뉴 셰어 | revenue share | 계약자와 계약하려는 자가 매출액을 일정한 비율에 따라 나누는 몫. | 수익 배분(율) | ||
라이트 | right | 배급 윈도에 따른 판권으로, 극장 판권, 비디오 판권, 공중파 판권, VOD 판권 등으로 세분화됨. | ① 저작권 ② 판권 |
||
로드 쇼 | road show | 주요 도시에서 선정된 영화관에서만 작품을 돌아가면서 공개하는 방식. | 순회 상영 | ||
러닝 개런티 | running guarantee |
최소 저작권료로 영화 구입 시 그 금액 이상의 수익이 발생 시 그 수입금에 따른 추가 저작권료 배분율. | 추가 저작권료 | ||
러닝 타임 | running time | 영화를 상영하는 시간, 일반 극영화의 경우는 대개 90분~120분 내외가 평균 상영 시간. | 상영 시간 |
외래어(국)어 표기 | 원어 | 뜻풀이 | 순화한 용어 |
스코어 | score | 1. 티켓 판매율에 따른 총 관객 수. 2. 편집 시 영화에 사용되는 음악. |
① 결산 ② 음악 |
스크리닝 | screening | 극장에서 필름으로 영화를 상영, 관람하는 방식. 영화 상영 관람이나 비공개적인 시사회 등이 이에 포함됨. | ① 상영 ② (비공개) 영사 ③ (비공개) 상영 |
스니크 뷰 | sneak view | 일반 공개에 앞서 관객의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불특정한 집단을 대상으로 갖는 시사회. | (비공개) 시사 |
서브타이틀 | subtitle | 제작자로부터 제공된 필름에 추가로 찍은 자막, 일반적으로 번역 자막을 가리킴. | 자막 |
타깃 오디언스 | target audience | 특정한 경향의 영화를 좋아하는 특정 관객층. 이를 대상으로 전략적 마케팅을 구성함. | 목표 관객층 |
시어트리컬 릴리스 | theatrical release | 영화관에서 유료로 상영하는 상업적 배급. | ① 극장 배급 ② 상업적 배급 |
타이틀 | title | 영화 화면에 나오는 자막을 통칭하는 말. 일반적으로 상영되는 영화 제목을 말함. |
① 자막 ② 영화 제목 |
트레일러 티저/ 티저 트레일러 |
trailer teaser/ teaser trailer |
영화 개봉 전에 선전을 목적으로 상영되는 단편. 보통 가장 흥미 있고 자극적인 장면과 자막으로 된 2-3분 길이 테이프나 필름을 말함. | 예고편 |
와이드 릴리스 (브로드 릴리스/ 멀티플 릴리스) |
wide release (broad release/ multiple release) |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동시에 배급하고 상영하는 방식. | 전국 (다수관) 동시 개봉 |
윈도 | window | 각 미디어별 홀드백(hold back), 즉 극장- 비디오- 케이블 - TV 순으로 각 미디어별 개봉 시간 차이. | ① 시(간)차 배급 ② 배급 시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