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용어

3. 영화산업용어 (R, S, T, W)

해서리_ 2025. 2. 3. 13:17

 

 

2003년 (당시) 문화관광부에서는 영화 용어와 언론 외래어를 다음과 같이 순화했습니다.
그 내용을 정리한 문서입니다. 참고하세요. :) 

 

 

외래어()어 표기 원어 뜻풀이 순화한 용어
레이팅 시스템 rating system 영화 등급 심의 기관을 통해 영화 관람 연령을 구분제한하는 제도. 등급제
리쿠프먼트 recoupment 1. 개봉 전에 들어간 투자 금액을 손익 분기점이 넘어서면 우선적으로 회수한다는 조항.
2. 정책적 이유로 개봉이 불가능해진 경우 영화 판권 비용을 되돌려 받는 조항.
선비용 회수
릴리스 release 1.2.영화 상영 시 극장에서 유료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상영 혹은 개봉.
3. 비디오나 DVD 경우 출시.
① 상영
② 개봉
③ 출시
릴리스 패턴 release pattern 영화 상영 방식 즉 시기규모지역 등을 고려해 영화를 개봉하는 방식. ① 개봉 방식
② 상영 방식
레버뉴 셰어 revenue share 계약자와 계약하려는 자가 매출액을 일정한 비율에 따라 나누는 몫. 수익 배분(율)
라이트 right 배급 윈도에 따른 판권으로극장 판권비디오 판권공중파 판권, VOD 판권 등으로 세분화됨. ① 저작권
② 판권
로드 쇼 road show 주요 도시에서 선정된 영화관에서만 작품을 돌아가면서 공개하는 방식. 순회 상영
러닝 개런티 running
guarantee
최소 저작권료로 영화 구입 시 그 금액 이상의 수익이 발생 시 그 수입금에 따른 추가 저작권료 배분율. 추가 저작권료
러닝 타임 running time 영화를 상영하는 시간일반 극영화의 경우는 대개 90분~120분 내외가 평균 상영 시간. 상영 시간

 

외래어()어 표기 원어 뜻풀이 순화한 용어
스코어 score 1. 티켓 판매율에 따른 총 관객 수.
2. 편집 시 영화에 사용되는 음악.
① 결산
② 음악
스크리닝 screening 극장에서 필름으로 영화를 상영관람하는 방식영화 상영 관람이나 비공개적인 시사회 등이 이에 포함됨. ① 상영
② (비공개영사
③ (비공개상영
스니크 뷰 sneak view 일반 공개에 앞서 관객의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불특정한 집단을 대상으로 갖는 시사회. (비공개시사
서브타이틀 subtitle 제작자로부터 제공된 필름에 추가로 찍은 자막일반적으로 번역 자막을 가리킴. 자막
타깃 오디언스 target audience 특정한 경향의 영화를 좋아하는 특정 관객층이를 대상으로 전략적 마케팅을 구성함. 목표 관객층
시어트리컬 릴리스 theatrical release 영화관에서 유료로 상영하는 상업적 배급. ① 극장 배급
② 상업적 배급
타이틀 title 영화 화면에 나오는 자막을 통칭하는 말.
일반적으로 상영되는 영화 제목을 말함.
① 자막
② 영화 제목
트레일러 티저/
티저 트레일러
trailer teaser/
teaser trailer
영화 개봉 전에 선전을 목적으로 상영되는 단편보통 가장 흥미 있고 자극적인 장면과 자막으로 된 2-3분 길이 테이프나 필름을 말함. 예고편
와이드 릴리스
(브로드 릴리스/
멀티플 릴리스)
wide release
(broad release/
multiple release)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동시에 배급하고 상영하는 방식. 전국 (다수관동시 개봉
윈도 window 각 미디어별 홀드백(hold back), 즉 극장비디오케이블 - TV 순으로 각 미디어별 개봉 시간 차이. ① ()차 배급
② 배급 시차

 

DVD
오하이오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