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용어
2. 영화산업용어 (L, M, N, O, P)
해서리_
2025. 2. 2. 13:09
2003년 (당시) 문화관광부에서는 영화 용어와 언론 외래어를 다음과 같이 순화했습니다.
그 내용을 정리한 문서입니다. 참고하세요. :)
외래어(국)어 표기 | 원어 | 뜻풀이 | 순화한 용어 |
로스 라이선스 | loss licence | 영화 판권을 가진 자가 영화 판권을 팔기 위해 계약서 작성 시 언급하는 저작권. | 계약서 저작권 |
라이선스 | licence | 계약 당시 저작권을 구매하려는 사람. | 계약자 |
라이선서 | licensor | 계약 당시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 | ① 계약자 ② 계약 주체 |
리미티드 릴리스 | limited release | 관객의 반응을 알아보거나 원하는 관객층을 찾기 위해 특수한 장소에서 개봉하는 방식 혹은 원하는 관객층을 대상으로 소수 특정관에서만 개봉하는 방식. | ① 제한 개봉 ② 소수 개봉 |
롱 폼 어그리먼트 | long form agreement |
약식 계약서로 우선 판권 계약한 영화를 본국에 돌아온 후 세부 조항을 포함해 작성한 정식 계약서. | ① 세부 계약서 ② 본 계약서 |
롱 런 | long run |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여 장기적으로 상영되는 것. | 장기 상영 |
로 버짓 필름 | low budget film | 저렴한 경비와 제한된 인원, 장비 등을 요소로 제작된 영화, 주로 독립 영화와 단편 영화 제작 시 사용되는 제작 방식. | 저예산 영화 |
메인 타이틀 | main title | 영화 초반에 등장하는 영화 명 및 주요 크레디트. | 영화 제목 |
머티어리얼 | material | 영화와 관련된 각종 자료, 영화 광고 홍보를 위한 영상 자료의 총칭. | 홍보 자료 |
미니멈 개런티 | minimum guarantee | 최소 저작권 구매 대금, 이 경우 추가 로열티 조항이 동반됨. | 최소 저작권료 |
넷 인컴, 넷-넷/ 넷 딜 |
net income, net-net/net deal | 영화 제작비, 배급비, 마케팅비를 모두 삭감하고 영화 개봉으로 얻은 순수익. | 순수익 |
논시어트리컬 릴리스 | nontheatrical release | 대학이나 동호회 등 친목이나 상영료를 받지 않고 단체 등에서 영화를 배급, 상영하는 방식. | 비상업적 배급 |
오프닝 크레디트 타이틀 | opening credit title | 영화 앞부분에 제시되는 인물 자막. 배급자와 제작자, 감독과 주연급 배우 등과 주요 인물 자막과 영화사 자막. | ① 도입 자막 ② 소개 자막 |
프린트 앤드 애드버타이즈먼트 | P&A (prints & advertisement) |
광고비, 광고 선전비, 프린트 비용 등 개봉에 소요되는 총비용. | 개봉 비용 |
외래어(국)어 표기 | 원어 | 뜻풀이 | 순화한 용어 | ||
프리미어 스크리닝 | premier screening | 영화 촬영 후에 영화 관련자를 모두 모아 공식적으로 여는 첫 시사회. | 공식 시사회 | ||
프리뷰 | preview | 제작사, 배급자, 평론가 등 영화 산업에 있는 제한된 관객에게 입장료를 받지 않고 비공개적으로 영화를 공개하는 방식. | 시사회 | ||
프로덕션 플레이스먼트 | PPL (production placement) |
영화 속에 특정 제품 노출을 통한 제품 간접 광고. |
간접 (제품) 광고 | ||
프리-세일 어그리먼트 | presale agreement | 작품 완성 전에 이루어지는 판권, 배급권. | 사전 구매 | ||
퍼블리시티 | publicity | 영화 홍보물에 관련된 모든 영상 자료, 글 자료. | 영화 홍보물 | ||
퍼블리시티 스틸 | publicity still | 영화 홍보에 쓸 목적에서 촬영 도중이나 전후에 찍은 사진, 혹은 영화 장면에서부터 선정해 낸 홍보용 사진. | 홍보용 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