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물류정보시스템(Logistics Information System)
1. 정보시스템
(1) IT를 활용해 자료를 처리하고 이를 정보화해 조직의 목표달성에 이바지하는 시스템
(2) 구성요소
a) 환경: 시스템에 속하지 않는 다양한 주변 요소로서 시스템에 영향을 주거나 시스템에 의해 변화
b) 투입: 자료의 입력
c) 처리: 자료를 유용한 정보로 변환하는 과정
d) 산출: 사용자에게 필요한 형태의 정보로 출력
e) 접속: 시스템에 또는 시스템간 연결점
* 자료(data) → 정보(information) → 지식(knowledge) * 시스템: 하나의 구역 또는 기능 단위로 이루어진 여러 개의 독립된 구성 인자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간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상호작용하는 집합체 |
(3) 특성
a) 인간과 컴퓨터를 연결하는 결합체
b) 자료를 목표하는 바대로 처리해 의사결정을 지원
c) 다양한 하부시스템으로 구성
* 종류로는 운영관리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전문가 시스템 * 물류에서는 주문처리시스템(Ordering System), 재고관리시스템(Inventory Management System), 창고관리시스템(Warehouse Management System), 출고관리시스템(Digital Picking System), 판매시점관리시스템 (Point of Sales System), 수·배송시스템(Transport Management System) 등의 하부시스템으로 분류 |
2. 물류정보시스템
(1) 물류정보
-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및 유통가공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종류의 정보
- 다양한 내용의 정보가 다양한 장소에서 생성, 성수기와 비수기의 정보량 편차 존재, 제품의 흐름과 일치성 필요
- 종류: 화주 정보, 화물 정보, 운송 정보, 보관 정보, 포장 정보, 하역 정보
(2) 물류정보시스템
- 정의
a) 물류활동을 구성하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전체 물류기능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효율적인 물류관리를 수행하게 해주는 정보시스템
b) 물류자료를 수집, 저장, 가공, 유통할 수 있게 해주는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업무 프로세스 및 사람들의 집합체
c) 물류와 관련한 주체들이 생성하는 정보를 수집, 처리, 공급, 관리해 물류활동의 효율성, 경제성, 안전성을 높이는 수단
- 특징
a) 격자지간의 시스템: 원거리에 위치한 발주자와 수주자 또는 발하주와 수하주의 정보를 연결
b) 다수 주체간의 시스템: 본·지점, 공장, 창고, 유통기관, 그 외의 관련 기관과의 정보 이동
c) 대량정보 처리 및 유연한 시스템: 주문, 분류, 피킹, 수·배송 등 대량의 정보를 처리해야 하며, 계절적 변동요인 및 긴급주문 수용
d) 지능형 처리시스템: 자동 발주, 자동화된 물류기기와 연동해 작업 수행 및 의사결정 지원
e) 사전처리형 시스템: 수주 정보, 재고 정보, 여신 정보 등을 파악해 원활한 업무 수행을 사전에 준비
f) 서비스 수준형 시스템: 비용과 서비스를 고려해 적절한 수준을 설정해 운영
- 기능: 기획 기능, 조정 및 통제 기능, 커뮤니케이션 기능, 고객서비스 기능
3. 물류정보시스템 기반 및 기술(수단)
(1) 기반
-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전자문서교환): paperless 교환을 통해 비용 절감, 시간 단축, 오류 감소, 업무량 감소, 고객서비스 향상
- VAN(Value Added Network, 부가가치통신망): 정보통신사업자를 매개로 자료를 교환하고 부가가치를 발생시켜 정보를 생성. 초기 EDI를 수행 하던 Closed Network
- LAN(Local Area Network, 근거리통신망): 특정기관 내에 설치된 컴퓨터를 통해 자료 및 정보를 공유하는 Closed Network 고속통신망
- ISDN(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종합정보통신망): 모든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하고 하나의 라인으로 3대의 장비(컴퓨터, 전화, 팩스) 를 연결할 수 있는 차세대 기간통신망
- KT-Net(Korea Trade Network, 한국무역정보통신): 전자무역기반사업자로서 우리나라 최초의 무역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해 무역 관련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one stop service 제공. Internet 기반의 Open Network
- KL-Net(Korea Logistics Network, 한국물류정보통신): 우리나라 물류업무 전 부문의 정보화를 담당해 EDI를 수행하는 정보통신기업으로 국내화물 및 수출·입 화물의 정보흐름과 관련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one stop service 제공. 역시 Internet 기반의 Open Network
(2) 기술(수단)
- 바코드(Barcode)
a) 두께가 다른 흰 막대와 검은 막대의 조합을 통해 부호화해 자료를 담은 형상
b) 연혁
- 1973년 북미지역 코드관리기관인 UCC(Uniform Code Council)이 국제표준코드로 12자리 상품식별코드(UPC, Universal Product Code)를 채택해 보급
- 1977년 유럽코드관리기관인 EAN(European Article Numbering Association)이 UCC를 보완해 13자리를 상품식별코드로 채택
- 2005년 EAN과 UCC가 국제표준상품코드관리기구인 GS1(Global Standard No. 1)로 통합하고 GS1-13(표준형)을 국제표준으로 채택. 우리나라는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GS1 Korea)가 코드관리 담당
tip) GS1-128: 박스, 파렛트, 컨테이너 등과 같은 단위에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 등에서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담기위해 설계된 국제물류코드
c) 체계
- 국가 코드: 맨 앞의 3자리(우리나라 국가코드는 880)
- 제조업체 코드: 중간 6자리
- 상품품목 코드: 중간 3자리로 총 1,000개의 품목 코드 부여
- 체크디짓: 맨 마지막 1자리로 스캐너의 판독오류 방지 목적
d) 장·단점: 간단한 표시로 자료를 포함하고 수집 및 판독 용이. but, 포함하는 정보량의 한계, 수정 및 추가 불가, 파손의 위험
tip) 2차원 바코드: 바코드의 제한적 자료 수용량을 극복하기 위해 가로 및 세로 방향으로 자료를 배열 문자, 숫자, 사진 및 그래픽까지 포함할 수 있으며, 파손 및 위·변조 위험 방지. QR(Quick Response) Code가 대표적인 2차원 바코드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주파수식별)
a) 판독기(Reader), 주파수(Frenquency), 태그(Tag)로 구성되어 활용하며, 많은 자료와 화물 위치 추적, 신용카드 대용이 가능
b) 장·단점: 자료의 변경 및 추가 가능, 대량의 자료를 포함하고 일시에 판독 가능, 열악한 환경에서도 작동 가능. but, 태그가 고가격, 원거리 이동시 판독기의 태그 인식률 하락, 인프라 구축 비용 상대적으로 과다
- Ubiquitous(유비쿼터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무엇을 통해서든지”라는 라틴어의 의미로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의미
4. 물류정보시스템 유형
- POS(Point of Sales System, 판매시점관리시스템): 판매시점의 자료를 실시간으로 수집함으로써 판매 계산(신용카드 처리 연결), 매장관리, 재고 관리, 발주를 위한 의사결정 지원
- CAO(Computer Assisted Ordering System, 자동발주시스템): POS와 연결되어 있으며 계절적 요인 등 특수 정보를 통합해 컴퓨터가 자동으로 발주
- DPS(Digital Picking System, 출고관리시스템): 화물이 창고의 어느 위치나 랙에 있는지와 출고된 수량을 파악하는 시스템
- Inventory Management System(재고관리시스템): VMI(Vendor Managed Inventory)와 CMI(Co-Managed Inventory)
- TRS(Trunked Radio System, 주파수 공용통신): 운송수단에 탑재 이동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는 무전기 및 화물추적시스템
-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범지구위치결정시스템): 인공위성을 이용하는 가장 확실한 화물추적시스템